MY MENU

테니스엘보란?

최근 컴퓨터나 스마트폰, 골프, 헬스 등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팔꿈치통증으로 어깨한의원을 찾는 사람이 늘고 있다.

  • 팔꿈치통증으로 어깨한의원을 찾는 사람이 늘고 있다. 그중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가 테니스엘보인데,
    팔이나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과사용 증후군이다.
테니스엘보 정의

골프엘보와 함께 팔꿈치 통증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 질환 중 하나로, 골프엘보는 팔꿈치 안쪽이 아픈 반면, 테니스엘보는 팔꿈치 바깥쪽이 아프다. 테니스 선수들에게 많이 생긴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일반적으로 굴근보다는 신근인 팔꿈치 바깥 근육이 더 약하기 때문에 골프엘보보다 테니스엘보 환자가 많아 발생률이 3배 더 높다.

단, 최근에 골프 이용 인구가 급격히 많아지면서 일반인들에게 골프엘보가 더 잘 알려져 있을 뿐이다. 상완골 외상과염, 상완골 외측 상과염, 외측상과염, 외상과염, 팔꿈치외측상과염, 테니스엘보우라고도 불린다.

테니스엘보 원인

손을 많이 사용하게 되면 근육과 힘줄에 과부하가 걸리게 되고 이런 과부하가 상완골 외상과에 그대로 전달되고 일정한 역치를 넘어서면 염증으로 발전하게 된다. 이런 상태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게 되면 염증이 심해지고, 여기에 퇴행성 변화가 가속화되면서 팔꿈치 통증은 더욱 심해지게 된다. 일부에서는 경추 문제로 인해 팔꿈치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기에 목디스크와 감별이 필요하기도 하다.

테니스엘보 증상

상완골 외상과에 압통 반응이 있으며, 물체가 상완골 외상과에 접촉하거나 손목을 밖으로 젖힐 때 통증이 심해진다. 일상생활에서는 손등을 위로해서 물건을 들거나, 문고리(열쇠)를 돌리거나, 젓가락이나 수저를 들거나, 세수나 양치질을 하거나, 창문을 여닫거나, 도라이버를 돌리거나, 프라이팬을 들거나, 행주를 비틀어 짜거나, 커피 잔을 드는 동작 등에 문제가 생겨 가벼운 일에도 불편함이 생기며, 손에 쥐는 힘이 약해져 중풍이 오는 건 아닌가 하는 의심을 하기도 한다. 심한 경우 팔을 들어 올리지도 못하고, 체중감소, 우울증, 식욕저하가 동반되기도 한다.

테니스엘보 치료

방치하면 관절염으로 악화될 수 있어 초기 치료가 중요한데 어깨한의원에서는 팔꿈치 주변의 근육을 풀어주는 침이나 도침, 국소적인 염증을 제거하는 봉약침, 손상된 건 회복을 도움을 주는 치료 한약과 증상에 맞는 스트레칭과 같은 보존 치료로 효과적으로 치료하고 있다.